처음으로 로그인회원가입E-mail문의  

publication
Publication

 

 

 Publication
   HOME >  Publication

 
작성일 : 21-03-14 12:22
EK아트톡: 아트 파이낸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1  

화랑미술제(2021.3.3-3.7 코엑스C홀)에서 다음과 같은 아트 토크 및 아티스트 토크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미술시장 정보부터 미술에 관련된 법, 미술품을 매개로 한 아트 펀드와 은행담보대출을 발생시키는 아트 파이낸스 등등 콜렉터, 화랑, 미술계 종사자들에게 유익한 내용의 강연을 전문가들께서 해주셨습니다.

미술법이나 미술시장 전망, 아트 파이낸스와 같은 프로그램은 화랑 관계자라면 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할 중요한 정보이지만 막상 아트페어에 참가하고 있으면 부스에서 한 분이라도 더 고객을 응대하느라 자리를 떠나서 강의를 들을 수가 없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갤러리스트들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고 모르면 어떻게 정보에 접근하는지도 다들 아시지만 전문가의 입에서 나오는 최신정보를 강연형태로 듣는게 가장 경제적인 선택입니다.
저는 3월 4일에 화랑미술제에 관람하러 갔고 이경민 디렉터의 "2020년 세계 미술시장 주요 이슈와 2021 전망"을 현장에서 일부 듣고 집에 와서 유튜브를 통해 마저 들었는데 매우 유익했습니다. 좋은 강의를 해주신 이경민 선생님~ 감사합니다!

감사하게도 화랑협회에서 다른 아트 토크도 유튜브에 올려놓아서 나머지 강연도 집에서 TV로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한 강연당 1시간 정도의 분량입니다. 전문 강연자분들은 유의미한 자료(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빛나는 도표들~)를 가지고 강의를 해주셔서 눈과 귀에 쏙쏙 들어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랑, 미술품경매회사는 물론 작가도 관심은 많지만 잘 모르는 분야가 '아트 파이낸스'입니다. 다음은 미술과 금융이 만나는 핫한 주제에 대해 발표해 주신 아트파이낸스 그룹 박지혜 대표님의 발표를 촬영한 유튜브 영상 일부를 제가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 주십시오. 유튜브로 직접 들으시면 더 좋습니다.

강연 중에 박지혜 대표님께서는 우리나라에서는 아트펀드에 성공한 사례가 없다고 하셨는데 저의 화랑에서 해외아트페어에 참가하기 위해 대부업체 클릭벨류와 협업하여 1,2,3호 아트펀드(2015-2016)를 성공시킨 바 있습니다. 저희 화랑이 업계에서 너무 존재감이 없다보니 이리저리 묻히네요.^^;;

이름은 밝힐 수 없지만 중년의 한 미술가께서 본인의 작품을 가지고 여러 은행에 가셔서 작품을 담보로 하고 대출을 받게 해달라고 요청하셨는데 번번히 거절당하고 왔다는 소식을 접하고 참 마음이 무겁더랬습니다. 은행 관계자들이 미술품의 가치에 대해 무지해서라기 보다는 국내 미술시장 규모가 미국에 비해(본 강연의 주 비교대상이었던) 너무 적은데다 박지혜 대표님같은 아트 파이낸스 전문가가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작가분들이 너무 고생하시는 것 같습니다. ㅜ.ㅜ

박대표님의 말씀대로 미술시장의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수집되어 양적, 질적 팽창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아트 인덱스가 주식시장처럼 미술시장에서도 매일 공지가 되어 은행이 미술품을 담보로 대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규격화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야 되겠지요. 아트 파이낸스 분야에 유능한 인재들이 미술시장을 위해 열심히 일해주시면 언젠가 작가분들이 돈이 필요할 때나 화랑이 사업자금이 필요할 때 은행에 가서 당당하게 미술작품을 담보로 돈을 유통해서 쓸 수 있는 날이 오겠죠.
그 날이 올 때까지 각자 자기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사진출처-박지혜 '아트 파이넌스'발표(2021화랑미술제 아트토크)

2021.3.7
EK 정은경 씀


 
   
 


 

EK아트갤러리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50길 24
대표전화 : 070)8625-8239 / 010-2328-8239  Copyright EK아트갤러리 All right reserved.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